울산대학교 | 일본어·일본학과
제미
과제세미나

과제세미나

과제세미나(제미)란?
본 학과에서는 학생과 교수 간의 전문화된 교육과 밀접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과제세미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2학년 진급시 자신의 관심 분야와 가까운 교수를 선택하여 졸업할 때까지 각별한 지도를 받게 됩니다. 소수의 학생으로 구성하여 보다 전문적이고 밀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선후배 간에서 교육은 물론 생활면에서도 서로 도우며 돈독한 관계를 가지게 됩니다.


일본여행계획 제미(홍성목 교수)
본 제미의 주된 목표는 정규과정의 여러가지 시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다룰 수 없었던 일본문화 및 문학에 대한 이해를 보다 심층적으로 보충함에 있다. 일본문화를 주제로 캡스톤디자인 수업 방식을 도입하여 진행, 수강 학생들이 자유롭게 팀을 편성한 후 각 팀이 흥미 있는 일본문화 및 여행 관련 주제를 골라 조사를 진행하여 여행계획편성 및 자료작성을 한다. 이후 중간보고와 자유토론을 통하여 피드백을 진행하며, 마지막에는 최종발표 후 자료를 제출한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일본문화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고, 현실에 적용 가능한 다양한 여행계획을 편성함으로서 일본문화적 지식의 실용성을 강화한다.


취업마인드맵 제미(김미진 교수)
본 제미의 주된 목표는 목표 달성을 통한 성취감 재고와 졸업 후 진로에 대한 확고한 틀을 잡을 수 있게 함에 있다. 유사한 목표를 갖고 있는 학생들끼리 자유롭게 팀을 편성하게 한 후, 전공과목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활용하여 각 팀원들의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를 세우고, 이를 하나씩 이루어나가며 성취감을 느끼는 연습을 한다. 이를 통해 각자의 인생 MAP을 그리며 졸업 후 진로에 대한 방향성과 비전을 그리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토론 및 문서 작성을 일본어로 진행함으로써 일본어 운용 제반 능력을 향상시키며 교수자는 이를 피드백한다. 최종발표 후 자료제출을 하여 학생들간의 목표를 상호 공유하여 진로에 대한 다양한 이해도를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