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일본어·일본학과
본문바로가기
ender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일본어·일본학과 성장과정
본과는 1981년에 개설되어 현재까지 운영되어 오고 있다. 그 잉태로부터 지금까지 부단한 노력으로 견실한 성장과정을 이루어 왔으며, 계속하여 전국 최고의 얼본어·일본학과를 만들기 위해 매진하고있다.

본 학과는 수도권으로부터 상단한 거리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각종 일본어관련경시대회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어왔다.제1회 일본대사관주최 전국일본어 학력경시대회에서 1위,매년 개최되는 재부산 일본국총영사관 주최 일본어변론대회에서 연속적으로 1회를 비롯한 상위권입상, 그리고 일본문부성초청 장학생선발시험에 다수가 선발되어 1년간 일본에서 수학하였으며,많은 학생이 참여하는 일본 총영사관 주최의 일본어 연극 경연대회에 두 차FP 출전하여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한 바가 있다.

이밖에, 일본어 능력시험에 있어서도 매년 상당수의 학생들이 1급에 합격하는성과를 거두었으며, 아울러 일찍이 국제교류에도 눈을 돌려 그동안 꾸준히 일본대학에서의 학생연수를 시행해왔으며 현재는 본과 3,4학년의 우수한 스무명가량의 학생인재들을 일본의 교류대학에 어학연수단으로 파견하고 있다.


일본어·일본학과 비전
학과의 성장과정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관건은 첫째는 고도의 학업성취도이며, 둘째는 이를 바탕으로 한 높은 취업률일 것이다.특히 고도의 취업률은 결코 부정할 수없는 현실적인 요건이다. 이를 위해, 본과는 오랜 준비작업을 거친 RMX에 전폭적으로 개혁된 교과과정을 과감하게 시행하고있다. 그내용의 골자는 언어의 네가지기능에 대한 강화(듣기,말하기,쓰기,읽기)로 요약될수있다.과목으로서는 각종 통역연습 및 번역연습,일본어 능력시험대비와 청해연습, 그리고,다양한 지역학강좌 등을 전진 배치함으로서 보다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학업성취를 가능케 하였다.아울러 정규교과과정에서는 다룰수없는 여타분야를 커버하기 위해, 본과는 일찍이 각종세미나 제도를 시행하여왔다 이는 각 교수별로 다양한 주제를 선택,소속세미나 학생들과의 보다 심도있는 연구와 토론을 얼마든지 가능하게 하는 학습시스템이다.


일본어·일본학과 교육목표
일본어·일본학과는 일본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고 일본학과 어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춘 일본어 및 일본전문가의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정한다.

일본어 구사 능력의 증진
언어의 네 가지기능,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바탕으로 한 실력있는 일본어 전문가를 양성한다.

일본학에 대한 이해 증진
일본의 인문지리, 문학예술, 문화와 사정 등에대한 이해를 통하여 능력있는 일본전문가를 양성한다.

현장학습을 통한 언어와 국제 감각의 체득
해외현장학습을 통하여 생생한 일본어의 감각을 체득하는 한편, 장차 국제인으로서의 소양을 함양한다.

일본어문학에 대한 전문지식 배양
일본어학과 일본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을 통하여 전공자로서의 전문 지식을 배양한다.



교육목표 해설
일본어·일본학과는 학과의 특성을 충분히 살리는 한편, 그 발전방향을 지속적으로 지향할 수 있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있는바, 보다 구체적으로 학과의 교육목표를 요약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일본어 구사 능력의 증진
외국어교육의 최종목표는 어디까지나 해당 외국어의 능통한 구사에 있다.따라서 본과는 일본어구사능력의 제고를 위하여 언어의 네가지 기능 즉, 듣기, 말하기,읽기, 쓰기의 학습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이는 이미본과의 교육과정에 충분히 반영되고 있다.

일본학에 대한 이해 증진
진정한 언어구사의 능력은 지역학에 근거함을 감안하여 일본에 관한 진추적이고 전향적인 탐구를 통하여 일본학의 전문성을 고양한다.아울러 새로운 일본문화에 대하여는 전향적이면서도 비판적인 수용자세를 견지함으로서 능동적이고 세련된 일본전문가의 면모를 갖춘다.

현장학습을 통한 언어와 국제 감각의 체득
학과에서 터득한 일본어를 한 학기 동안 현지에서 구사해 봄으로서 보다 생생한 일본어의 감각을 익히는 한편, 다양한 계층의 일본인과 적극적으로 교류함과 더불어 다 채로운 체험을 함으로서, 풍부하고 능동적이며 보다 세련된 국제 감각을 체득할수 있도록 한다.

일본어문학에 대한 전문지식 배양
단순히 일본어구사의 요령과 능력을 키우는데 그치지 않고,진정한 대학본연의 학문연마를 추구하기 위하여 일본어학 및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전문지식을 습득하게 함으로서 장차 일본어학 및 문학의 연구업무를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