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 일본어·일본학과
본문바로가기
ender

SNS Share

해외연수
장기해외현장학습
장기해외현장학습

장기해외현장학습

전공소개

본과의 해외연수는 1992년부터 시행되어왔으며,현재 일본의 2개 대학과 활발한 교류를 하고있다. 교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룰수 있는데,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 학기동안의 연수와 1년간 일본의 해당대학에 파견하는 교환유학이 있다. 한 학기 연수는 대학의 재정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환 유학은 수업료 면제와 더불어 일정 금액의 장학금 수여로 이루어지고 있다. 한 학기 연수의 경우에는 20명가량의 3~4학년 소수정예인원을 편성하여 각각 2개 대학으로 보내고 있는데, 그 해당 대학은 다음과 같다.

- 미야자키공립대학
- 에히메대학

교육목표
가.해외현장 방문을 통한 국제화 감각습득
나.현장교육을 통한 학점이수
다.장기간의 현장 교육을 통한 언어구사능력향상
라.현장교육을 통한 일본문화 및 생활관습이해


기대효과
가.교육개방화 시대에 대비한 특색있는 교과과정 수립을 통한 대외 경재력 강화
나.일본어 및 일본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 고취
다.국제화, 세계화 시대에 적합한 국제적인 감각과 친화력 배양
라.일본어·일본학 전공에 대한 깊은 이해와 능동적인 학습태도 고취


교육 및 주요활동
12주 현장교육: 다양한 팀프로젝트 및 주5일 어학수업
일본현지에서 어학연수 이회 홈스테이 및 문화연수, 여행, 견학 등을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실생활에서 체득


현장학습 진행과 실태
사전교육
출국 두달 전부터 4개 과목 각 3시간씩 집중 교육 실시
기숙사와 홈스테이에 대비한 사전교육 중시
현장학습에 임하는 기본자세 : 엄격한 시간개념 준수, 올바른 예의범절, 민간외교관의 사명등
학습효과의 증진방안 : 수업에 대한 관심,생활에 대한관심, 문화에 대한 관심, 사회에 대한 관심
방문지에 대한 예비지식
영상매체를 통한 지역연구
- 특히 지진대비, 기후, 역사적 관심지역, 그 지역의 풍습, 특산물 등에 관한 영상매체를 준비하여 사전정보 제공 및 사전교육
어휘교육 : 일본현지의 생활속에서 자주 등장하는 어휘를 사전에 인지시킴
일본의 가정문화 : 홈 스테이를 가정하여 일본인의 가족의식,음식과 식생활 문화, 목욕문화, 침실문화, 가정의 구조와 시설등을 일본인 교수가 호스트패밀리의 입장에서 직접교육
종합 : 방문지의 역사와 지리적 상황, 자연환경, 주된 산업, 교통관계, 전반적인 질서의식, 일본 내에서의 위상, 그리고 한국과의 관계등에 관하여 교육


교육기관/수업/숙소의변화
7년간에 걸쳐서 다양한 변화
미야카키공립대학 꾸준히 참여
그 외는 일본대학의 대학사정으로 변화
2005년도에는 기관 확대 노력으로 일시적으로 증가
장기해외현장학습
년도 지역 참가인원 기간 과목/학점/점수 숙소
2001 MU FU HISU 3학년 22명 2001.5.2-7.30
MU 5/2-5/31
FU 6/1-7/8
HIU 7/8-7-30
7/16/주8-14 MU 기숙사
FU 기숙사
HISU 홈스테이
2002 MU
HIU
FU
3학년 20명 2002.5.2-7.19
MU 5/7-5/31
HIU 6/1-6/23
FU 6/24-7/19
7/16/주8-14 MU 기숙사
HIU 홈스테이
FU 기숙사
2003 SU
MU
FU
3학년20명 2003.4.30-7.18
SU 4/30-5/25
MU 5/26-6/22
FU 6/23-7/18
7/16/주8-14 SU 국제교류회관
MU 기숙사
FU 기숙사
2004 MU
FU
SU
3학년20명 2004.5.7-7.23
SU 5/7-6/1
MU 6/2-6/27
FU 6/28-7/23
7/16/주8-14 MU 기숙사
FU 기숙사
SU 국제교류회관
2005 MU
NMU
FU
HIU
WNIU
3학년37명
4학년3명
2005.4.25-7.16
A조 20명
MU 4/25-5/31
NMU 5/30-6/26
HIU 6/27-7-16
5/15/주25-30 MU 기숙사
NMU 기숙사
FU 기숙사
HIU 홈스테이
WNIU 홈스테이
2006 MU
NMU
FU
SU
HIU
3학년20명 2006.5.8-7.26
MU 5/8-6/1
NMU 6/2-6/25
FU 6/26-7/13
SU 7/14-7/23
HIU 7/24-7-26
6/15/주32 MU 기숙사
NMU 기숙사
FU 기숙사
HIU 홈스테이
2007 MU
MU
FU
3학년20명 2007.5.1-7.20
NMU 5/1-5/27
MU 5/28-6/24
FU 6/25-7/20
6/15/주32 MU 기숙사
MU 기숙사
FU 홈스테이


인솔형태
연수기간의 시작과 마지막 3~4일
출국과 귀국, 일본내에서의 지역 간 이동시 인솔
2008년부터 전면 폐지


협력대학의사전 설문조사
일본의 협력대학 측에서 효과적인 연수를 위하여 출발전에 설문조사 의뢰
현재까지의 일본어 학습상황과 총 학습시간
일본에서 가고 싶은곳과 하고 싶은것
일본에서의 원하는 일본어 학습의 형태
일본어의 4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중 가장 자신 있는 부분
일본어 능력시험의 결과
설문자료는 <부록> 참조


인솔교수의 역할
협력대학과의 업무를 위한 창구는 학과장
현장학습 실시와 관련된 사항은 인솔교수
가정 통신문 발송 및 서약서 작성
협력대학과들의 학습일정 조정
지역간의 이동을 위한 교통편 섭외
참가자의 출국 수속및 보험지도
협력대학에서 주최하는 환영회 및 환송회에서 인사
차기현장학습을 위한 방안 논의
홈스테이 가족과의 인사
현지에서의 생활지도


사후관리
설문을 통한 생활 및 학습의 평가
참가생 전원이 현지에서의 생활과 학습에 대한 감상문을 작성하여 문집발행


장기현장 학습의 성과
일본어 능력시험 합격률의 현격한 차이
일본의 국제교류기금(Japan Foundation)이 주관
장기 현장학습 참가율과 일본어능력시험 합격률의 비교
구분 참가여부 1급 2급
2008년 2월 졸업생 참가생(12명) 11명(92%) 1명(8%)
비참가생(56명) 11명(20%) 1명(2%)
2008년 재학생 참가생(12명) 9명(75%) 3명(25%)
비참가생(45명) 14명(31%) 7명(16%)


취업에서의 높은 전공 일치도
참가자의 경우 비참가자보다 높은 전공일치도
장기현장 학습 참가율과 취업에서의 전공 일치도 비율
년도 구분 취업 전공일치도
2004 참가생(21명) 13명(62%) 92%
비참가생(23명) 17명(74%) 77%
2005 참가생(21명) 21명(91%) 81%
비참가생(15명) 13명(87%) 60%
2006 참가생(13명) 10명(77%) 100%
비참가생(22명) 14명(64%) 50%
2007 참가생(20명) 16명(80%) 75%
비참가생(28명) 23명(82%) 78%

참여학생의 높은 만족도
2007년도와 2008년도에 참여한 학생들 대상
목표와 달성:대화에 있어서의 자신감과 능숙함이 주 목표였고.자신감에서는 전원이 목표달성
교과과정:연수생을 배려한 내용이 많아 만족
언어외의 성과:문화 체험, 유적지 관광, 음식 체험 큰성과 일본 학생과의 교류:대다수의 학생이 귀국후에도 이메일을 이용한 지속적인 교유관계유지
숙소의 여건:시네마와 미야자키의 경우는 공간과 설비만족
본인의 변화:학업에 자신감이 생겼으며, 좋은 자극제 역할


장기현장학습 참가자의 설문조사 분석
장기해외현장학습의 발전방향
현장학습 기간연장
현장학습참가자들은 많은수가 현행 3개월의 연수시간을 한 학기 즉 5개월~6개월로 연장해 주기를 희망
선결문제:비자, 2005년부터 3개월 무비자, 3개월 이상의 체류에는 비자 필요,어느 한 대학에서 3개월(90일)이상 체류가 증명이 되고 그로 인한 재류자격증명서 필요


참가자 증원
현재 20명이 참가
현장학습에 보다 많은 수가 참여하기를 희망
일본의 대학들은 대부분 외국의 연수생을 대규모로 수용하고 교육하는 데에 소극적
학과에서 협력대학의 수를 늘려서 20명씩 두 그룹으로 실시
협력대학의 내부 사정으로 인하여 중단, 한 그룹만 실시 중
일본의 해당 대학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하여 어느 한 대학으로부터 3개월 이상 체류할수 있도록 노력